[사이드 프로젝트] 모바일게임 '가우스전자' BGM/SFX
폴리레코더로써 할 일을 마치고 사운드디자인 아카데미 동기들과 함께 모바일게임 '가우스전자' 사운드 작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처음으로 외주를 받는 것이지만 혼자가 아닌 팀으로 참여하였기 때문에 큰 부담감 없이 작업에만 몰두하면 되는 프로젝트였다.
#1 첫번째 작업
처음으로 맡았던 작업은 퍼즐게임 메인 BGM이다. 레퍼런스를 통해 최대한 느낌을 비슷하게 맞출려고 했다. 처음 작업물이라 디테일에 신경을 많이 썼는지 생각보다 작업 시간이 길어졌고 1차 완성본을 통해 피드백을 구하게 되었다.
라이트한 느낌이 살아야한다고 가볍게 수정요청이 들어왔고 발랄하면서 상큼한(?) 느낌으로 재편곡을 하여 몇번의 디테일 수정을 거쳐 'Main Puzzle Bgm' 을 완성시켰다.
#2 두번째 작업
두번째로 의뢰받은 요청은 인게임 내의 스토리라인 작곡이다. 이 부분은 용감하게 슈퍼맨처럼 웅장한 사운드로 BGM을 요청받았다. 레퍼런스도 할리우드 영화 '슈퍼맨'으로 받았으며 슈퍼맨을 연상케하도록 비슷한 라인을 이용했다. 시간 관계상 짧게 마무리를 지어야하기 때문에 오래 붙잡을 수가 없어 사운드적으로는 아쉬움이 많은 작업이다. 이 작업은 수정사항 없이 바로 컨펌이 완료되었다.
#3 세번째 작업
각 스토리에 맞는, 각 씬에 맞는 음악제작 작업을 전달 받았다. 비범하지만 코믹적인 부분이라던가, 발랄하고 상큼한 여직원의 행동이라던가 이러한 포인트를 살려 작업에 들어갔다. 해당 BGM은 1분이상 넘어가는 경우가 없어 비교적으로 빠른 제작이 가능했으며 내가 맡은 곡수는 4곡 정도 작곡에 참여하였다.
#4 마지막 작업
마지막으로 의뢰받은 작업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내보낼 광고영상이다.(Promotion bgm, sfx) 게임 중에 실행되는 AD영상에서 이목을 끌 수 있도록 신나는 밴드셋 형식으로 음악을 제작하였다. 해당 영상을 전부 내가 맡았기 때문에 Bgm뿐만 아니라 효과음도 넣을 수 있었다. 창의적인 효과음은 아니라서 아쉽긴 하지만 프로모션 영상을 풍성하게 하는 부분에서는 적절하게 잘 사용했던 것 같다.
가우스전자 Music Composition Demo Real By Jongmin Yun (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