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work] 디자인씽킹을 활용하여 개선 아이디어 도출하기
#1 Homework
▼디자인씽킹을 활용하여 개선 아이디어 도출하기
▽ 어플 '스카이스캐너'
▽ 1단계 공감하기_공감지도 (Empathy Map)
* 6가지 주요영역
- 사용자가 생각하고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
- 여행일정변동, 편리한 예약어플, 한 눈에 보이는 일정표 등 - 사용자에게 들은 내용은 무엇인가?
- 편리하고 사용하기 쉬운 여행 어플 or 여행일정에 도움이 되는 어플 등 - 사용자가 보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여행객, 여행을 하고픈 기념 or 휴일 - 사용자가 주로 말하고 행동하는 것은 무엇인가?
쉽게 어플을 사용할 수 없을까?, 예약, 렌트카 등등 한 어플에서 해결할 순 없을까? - 사용자의 불편점은 무엇인가?
따로따로 예매해야하는 불편함, 쉬운 어플이 없다는 불편함, 한 눈에 관리가 안되는 불편한 사항들 등등 - 사용자가 얻은 것은 무엇인가?
한 어플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여행 어플,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대한 즐길 수 있는 여행지 or 어플
* 페르소나 : 여행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고픈 고객.
▽ 2단계 문제정의_ 5 whys
[Why 1] 왜 사용자들은 어플 사용을 자주 하지 않는 것일까?
→ 재방문 할 수 있는 기능이 부재
[Why 2] 왜 기능이 없는 것일까?
→ 여행이라는 특성상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Why 3] 왜 여행이라는 틀에 갇혀 고객을 만나지 못할까?
→ 여행 예매에 대한 정보만을 제공하기 위해 불필요한 정보를 덜어냈다.
[Why 4] 왜 여행 예매에만 집중이 되어있을까. 그게 정말로 고객이 원하는 어플인가
→ 여행에만 초점이 맞추어져있다 보니 필요할 때만 찾아 이탈률이 증가할 수 있다.
[Why 5] 왜 이탈률이 증가하는 것일까
→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어색하고 경쟁 어플에 밀릴 수 있기 때문에 이타률이 증가한 것 같다.
▽ 3단계 아이디어 도출하기_ SCAMPER
1. 결합하기 Combine
- 여행 예매 기능과 여행 일정 기능을 합쳐보면 어떨까?
2. 응용하기 Adjust/Adapt
- 통합 예매 기능뿐만 아니라 친구랑 같이 일정계획 or 여행자금을 같이 모을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어떨까?
3. 다르게 활용하기 Put to another use
- 통합 예매를 제쳐두고 여행에 대한 커뮤니티 활성을 중점으로 두면 어떨까? 그 안에서 광고효과로 여행 커뮤니티를 증가해보는 기능으로 하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