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learned

[Today I Learned] 2024-04-02 화요일

#1 Learning

 ❑ 학습 요약

  • UX/UI의 개념을 숙지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을 이해
  • Lean UX와 MVP 개념을 이해, 데이터 드리븐 UX에 대애 알기
  • 실무에서 많이 쓰이는 UX/UI용어 학습

 

#2 Learned

   UX 기획 및 리서치 Chapter 1

1. UX/UI 개념 이해

  • UX 디자인은 유저의 관점에서 유저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집중하고, UI 디자인은 시각 언어의 규칙을 만드는 것에 집중.

2. UX/UI 디자인 프로세스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의 4가지 핵심 원칙

3. Lean UX와 MVP

  • Lean UX 프로세스 : 유저 피드백을 데이터로 측정하고 반복적으로 디자인과 기능을 개선하는 과정을 거쳐 더 나은 유저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세스
  • MVP : 최소한의 리소스로 앞으로 더 많은 자원을 투자할 가치가 있을 지 판단할 수 있는 것

 

4. 데이터 드리븐 UX 트렌드

  • 데이터 드리븐 UX에서 활용되는 지표 예시
    • 유저 관여도 관점 (Engagement)
    • 유저 재방문 관점 (Retention)
    • 유저 휙득 관점 (Acquistion)

5. 실무 UX/UI 용어

  • 디자인 관련 용어
    • 시각적 계층 구조 (Visual hierarchy)
    •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 정보구조도 (Information Architecture)
    • 프로토타입 (Prototype)
    • 피델리티 (Fidelity)
    • CAT (Call to Action)
    • 모크업 (MockUp)
  • 인지 심리 관련 용어
    • 인지 부하 (Cognitive Load)
    • 멘탈 모델 (Mental Model)
    • 어포던스 (Affordance)
    • 게슈탈트 원리 (Gestalt Principles)
    • 힉의 법칙 (Hick;s Law)
    • 피츠의 법칙 (Fitts’ Law)
    • 제이콥의 법칙 (Jacob’s Law)
  • 개발 관련 용어
    • 클라이언트 (Client)
    • 서버 (Server)
    • 접근성 (Accessibility)
    •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 오픈 소스 (Open Source)
    • 디버깅 (Debugg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