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icle Study

[Article Insights]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가지 구성요소

#1 오늘의 아티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가지 구성요소 및 작성 예시, 사례 - 코드스테이츠 공식 블로그 (codestates.com)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가지 구성요소 및 작성 예시, 사례 - 코드스테이츠 공식 블로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9가지 요소를 문서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템플입니다.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구성 요소와 작성 방법, 작성 시 고려하면 좋을 질

www.codestates.com

 

 

 

#2 아티클 정보 요약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가지 구성요소 및 작성예시

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구성 요소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는 9가지 구성요소가 있으며, 크게 ‘가치 전달’과 ‘가치 생산’으로 나눌 수 있다.

 

[가치 전달]

  1. 고객 세그먼트(Customer Segments)
    - 기업이 도달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다양한 사람 or 조직 그룹
  2.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 고객이 다른 회사가 아닌 이 회사를 선택하는 이유
    -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 or 고객 니즈를 충족해 주는 것
  3. 채널(Channels)
    - 기업이 위 가치 제안을 전달하기 위해 고객 세그먼트와 소통하고 도달하는 방식 ex) 공식 홈페이지, 오프라인 매장 등
  4.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s)
    - 기업이 특정 고객 세그먼트와 맺는 관계의 유형

[가치 생산]

  1. 수익원(Revenue Streams)
    - 회사가 각 고객 세그먼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 ex) 판매, 임대, 수수료, 특허사용 계약 등
  2. 핵심 자원(Key Resources)
    - 비즈니스 모델을 작동시키는 데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산을 뜻함 ex) 물적 자원(매장, 물류 인프라) 인적 자원(R&D 연구원, 영업팀), 지적 자원(브랜드, 지식 재산권) 등
  3. 핵심 활동(Key Activities)
    - 회사의 가치 제안을 실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활동
  4. 핵심 파트너(Key Partnerships)
    - 비즈니스 모델을 작동시키는 공급업체 및 파트너의 네트워크를 말함
  5. 비용 구조(Cost Structure)
    -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기 위해 발행하는 모든 비용을 말함. ex) IT 플랫폼 업체라면 플랫폼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포함

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 시 활용할 수 있는 질문 리스트

1. 고객 세그먼트(Customer Segments)

  1. 우리 고객은 누구인가?
  2. 고객의 니즈는 무엇인가?
  3. 현재 고객의 니즈는 어떻게 충족되고 있는가?
  4. 고객의 특성이 무엇인가?

2.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1. 고객에게 어떤 고유 가치를 제공하는가?
  2. 고객이 경쟁사를 제치고 우리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고객이(제공되는 가치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어떤 니즈를 충족하고 있는가?

3 .채널(Channels)

  1. 고객에게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
  2. 세그먼트 별 적합한 채널을 무엇인가?
  3. 어떤 채널이 가장 비용 대비 효과적인가?

4.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s)

  1. 현재 고객 관계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가?
  2. 고객은 어떤 유형의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를 기대하는가?
  3. 이를 비용 대비 효과적으로 비즈니스에 통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5. 수익원(Revenue Streams)

  1.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2. 고객은 우리의 가치 제안에 대해 얼마를 지불할 의향이 있는가?
  3. 각 수익원이 전체 수익에 얼마나 기여하는가?

6. 핵심 자원(Key Resources)

  1. 가치를 창출하고, 시장에 진출하고, 고객 관계를 유지하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어떤 핵심 자원이 필요한가?
  2. 이러한 자원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가?
  3. 아니면 파트너로부터 확보할 수 있는가?

7. 핵심 활동(Key Activities)

  1.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기 위해 어떤 핵심 활동을 수행해야 하는가?
  2. 어떤 활동이 비즈니스의 핵심인가?
  3. 아웃소싱할 수 있는 활동이 있는가?

8. 핵심 파트너(Key Partnerships)

  1. 우리의 주요 파트너와 공급업체는 누구인가?
  2. 이들로부터 어떤 자원을 확보하고 있는가?
  3. 우릭 직접 수행할 수 없거나 수행해서는 안 되는 활동은 무엇인가?

9. 비용 구조(Cost Structure)

  1. 주요 비용 동인은 무엇인가?
  2. 어떻게 하면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가?
  3. 비용은 우리의 가치 제안 및 수익원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