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의 아티클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가지 구성요소 및 작성 예시, 사례 - 코드스테이츠 공식 블로그 (codestates.com)
#2 아티클 정보 요약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가지 구성요소 및 작성예시
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구성 요소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는 9가지 구성요소가 있으며, 크게 ‘가치 전달’과 ‘가치 생산’으로 나눌 수 있다.
[가치 전달]
- 고객 세그먼트(Customer Segments)
- 기업이 도달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다양한 사람 or 조직 그룹 -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 고객이 다른 회사가 아닌 이 회사를 선택하는 이유
-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 or 고객 니즈를 충족해 주는 것 - 채널(Channels)
- 기업이 위 가치 제안을 전달하기 위해 고객 세그먼트와 소통하고 도달하는 방식 ex) 공식 홈페이지, 오프라인 매장 등 -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s)
- 기업이 특정 고객 세그먼트와 맺는 관계의 유형
[가치 생산]
- 수익원(Revenue Streams)
- 회사가 각 고객 세그먼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 ex) 판매, 임대, 수수료, 특허사용 계약 등 - 핵심 자원(Key Resources)
- 비즈니스 모델을 작동시키는 데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산을 뜻함 ex) 물적 자원(매장, 물류 인프라) 인적 자원(R&D 연구원, 영업팀), 지적 자원(브랜드, 지식 재산권) 등 - 핵심 활동(Key Activities)
- 회사의 가치 제안을 실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활동 - 핵심 파트너(Key Partnerships)
- 비즈니스 모델을 작동시키는 공급업체 및 파트너의 네트워크를 말함 - 비용 구조(Cost Structure)
-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기 위해 발행하는 모든 비용을 말함. ex) IT 플랫폼 업체라면 플랫폼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포함
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 시 활용할 수 있는 질문 리스트
1. 고객 세그먼트(Customer Segments)
- 우리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의 니즈는 무엇인가?
- 현재 고객의 니즈는 어떻게 충족되고 있는가?
- 고객의 특성이 무엇인가?
2.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 고객에게 어떤 고유 가치를 제공하는가?
- 고객이 경쟁사를 제치고 우리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고객이(제공되는 가치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어떤 니즈를 충족하고 있는가?
3 .채널(Channels)
- 고객에게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
- 세그먼트 별 적합한 채널을 무엇인가?
- 어떤 채널이 가장 비용 대비 효과적인가?
4.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s)
- 현재 고객 관계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가?
- 고객은 어떤 유형의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를 기대하는가?
- 이를 비용 대비 효과적으로 비즈니스에 통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5. 수익원(Revenue Streams)
-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 고객은 우리의 가치 제안에 대해 얼마를 지불할 의향이 있는가?
- 각 수익원이 전체 수익에 얼마나 기여하는가?
6. 핵심 자원(Key Resources)
- 가치를 창출하고, 시장에 진출하고, 고객 관계를 유지하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어떤 핵심 자원이 필요한가?
- 이러한 자원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가?
- 아니면 파트너로부터 확보할 수 있는가?
7. 핵심 활동(Key Activities)
-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기 위해 어떤 핵심 활동을 수행해야 하는가?
- 어떤 활동이 비즈니스의 핵심인가?
- 아웃소싱할 수 있는 활동이 있는가?
8. 핵심 파트너(Key Partnerships)
- 우리의 주요 파트너와 공급업체는 누구인가?
- 이들로부터 어떤 자원을 확보하고 있는가?
- 우릭 직접 수행할 수 없거나 수행해서는 안 되는 활동은 무엇인가?
9. 비용 구조(Cost Structure)
- 주요 비용 동인은 무엇인가?
- 어떻게 하면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가?
- 비용은 우리의 가치 제안 및 수익원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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