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비스 선정
▼ 선정 이유
- 평소 내가 자주 사용하면서 UX가 뛰어나다고 생각했던 앱으로 생각을 해보니 이커머스와 SSG이 생각이 났다. 신세계 BI와 퀄리티 좋은 비쥬얼과 서비스가 한 곳에 모여 SSG이라는 브랜드를 론칭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해당 어플을 선정해 보았다.
▼ 서비스 소개
- SSG은 신세계그룹 산하 법인의 온라인 부문을 통합한 쇼핑몰과 이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해당 서비스를 쉽고 간편하게 새벽배송 및 익일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공효진&공유’**의 TV광고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이커머스 서비스이다.
#2 UI/UX 디자인 분석
▼ 화면 구성
- 처음 이마트몰 앱을 실행하면 SSG의 아이덴티티가 느껴지는 노란색 색감에 메인 슬라이드 화면에는 인터랙션 영역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부분이 보인다.
- 전체적으로 깔끔한 UI와 광고배너 등 불편함 없이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메인 화면창에는 시기별로 큰 이벤트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를 하였으며, 어떠한 카테고리 / 이벤트 별로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작은 아이콘을 통해 쉽게 사용자가 인식 할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다.
- 많은 정보와 상품들을 슬라이더를 통해 페이지 넘김 효과 없이 한 눈에 바라볼 수가 있고, 중요한 정보는 따뜻한 주황 색상을 사용하여 자극적이지 않는 심플하면서 유니크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 클릭 시 동작
- 클릭 시에는 별도의 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에 아이콘이 눌러지는 모션감을 통해 사용자가 제대로 눌렀는지 알 수 있으며 빠른 반응으로 군더더기가 없이 페이지가 넘어갈 수 있게 조성되어 있다. 그렇지만 모든 아이콘들이 모션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큰 타이틀(배송서비스)부분에서만 느낄 수가 있어 더욱 깔끔한 면이 보이는 것 같다.
▼ 인상깊은 UI/UX와 이유
- 슬라이드 부분에서 많은 사용자들이 보다 빠르게 제품을 확인할 수 있고, 별도의 추가적인 액션이 아닌
#3 개선 아이디어
▼ 검색 기능
- 개선할 점
- 돋보기 클릭 시 검색 페이지로 넘어가는 부분에서 답답함이 느껴짐. (메인화면은 좋음)
- 작은 프레임 안에 SSG화면 동영상 재생 기능이 불편. 상단 광고창에서도 빠른 모션감으로 번잡한 화면 구성.
- 개선 아이디어
- 페이지로 넘어가는 모션이 아닌 팝업 형태의 블러 처리 된 배경을 이용하거나 페이지 넘어가지 않고 바로 검색할 수 있는 디자인이 필요하다.
- 굳이 동영상 재생 기능이 필요할까 싶다. 항목이 5가지 이상이 있고 공통적으로 동영상 재생이 아닌 몇 군데만 재생이 되기 때문에 사용자 시선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다. 영상 재생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이벤트를 알리는 것이 중요. New표시를 할 수 있는 작은 동그라미 배지를 활용한다거나 상단 광고창에 활용하는 방법이 가장 어울릴 것 같다.
- 또는 단 한가지만 영상 재생이 된다면 해당 카테고리에 시선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곳이 아닌 한 곳에서만 시선을 고정할 수 있도록 한 카테고리에 영상을 삽입하는 방법 또한 있을 것 같다.
'Study >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UI Design #1]UI 디자인 기초_코드잇 (0) | 2024.02.16 |
---|---|
[클론 디자인] 웹사이트 클론 디자인 (0) | 2024.02.08 |
[Figma #3] 피그마로 디자인 템플릿 만드는 방법 (0) | 2024.01.31 |
[Figma #2] 클릭하면 이동하는 피그마 프로토 타이핑 (0) | 2024.01.29 |
[Figma #1] 플러그인을 이용한 User Flow Chart 그리는 방법 (0) | 2024.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