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Programming

[프로그래밍 #5]프로그래머의 세계 이해하기_코드잇

#1 프로그래밍의 다양한 분야

1. 컴퓨터 사이언스의 기본

  •  객체 지행 프로그래밍
  •  알고리즘
  •  자료구조

2. 부가적인

  •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  컴파일러
  •  웹개발
  •  데이터베이스
  •  네트워크

 

#2 소프트웨어 공학

▼ 소프트웨어로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학문. (기획 → 제작    테스트    출시    사후관리)

  - 기획 : 어떤 것을 만들지 정하는 단계

  - 개발 : 기획한 것을 만드는 단계

  - 테스트 : 개발이 기획대로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단계

  - 배포 : 개발된 제품 / 서비스를 사용자가 사용하는 단계

  - 유지/보수 : 출시된 서비스를 변화시키는 단계

 

#3 프로세스 관리

1. 애자일(agile) : 결과물을 만들어 미리 확인하고 수정하며 진행하는 방식

  -> 중간중간 사용하면서 발전시키기 때문에 기능 변경이 유연하다는 장점.

2. 폭포수(waterfall) : 각 단계를 완료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방식

  -> 수정 사항이 많이 생길 가능성이 높고, 개발자들이 수정 사항을 반영하기 힘듦.

 

#4 테스트 프로세스

소프트웨어는 버그가 생길 수 있으니 테스트 작업이 꼭 필요하다. (버그 발견, 버그 테스트) 

  -> 이슈 트레킹 툴 : 버그 관리 시스템.

git = 코드의 버전 관리를 위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 git을 이용하면 버전 관리의 용함.

  -> 수정할 때마다 코멘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정별로 불러오기가 가능.

  -> git을 활용하여 디바이스(기기)별로 버전 확장. 효율적으로 관리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