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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learned

UI/UX 디자이너의 핵심 역량

#1 요구사항

1. (주) 엔씨소프트

  • Mobile App / Web 상용 서비스 UX 디자인 개발 경험이 있으신 분
  • Adobe 툴 / UX 디자인 관련 툴 ( Figma, Sketch,Zeplin 등) 능통자
  • 기본적인 HTML, CSS, x-javascript에 대한 이해도
  •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고 문제 해결 능력 보유

1. (주) 그립

  • Design Context를 이해하고, 이유있는 Design을 하는 분
  • figma를 통한 App / Web UI 디자인 가능한 분
  • Prototype 제작을 통해 아이디어를 빠르게 구체화시키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능력

1. (주)오렌지풋볼네트워크

  • Mobile/Web 서비스 디자인 경험이 있으신 분
  • 사용자의 입장에서 서비스 및 프로덕트를 이해하고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신 분
  • 기획자, 개발자와의 협업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태도를 갖추신 분

1. (주)콜론디

  • 다양한 요구사항을 단순화하여 직관적인 UX로 설계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데이터 분석을 통한 UX 개선 및 최적화 경험
  • 정성적, 정량적 기법을 활용한 프로덕트 경험 분석 및 검증 경험을 보유하신 분

 

#2 핵심 역량 키워드

  • UX Design
  • Product(Service) 이해도
  • 커뮤니케이션 및 데이터 분석

 

#3 내가 생각하는 핵심 역량

  • UX Design에 대해 이해도가 높고 UX를 설계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용자의 입장에서 Product 및 Service를 이해하고 디자인 할 수 있어야 한다.
  • 유관부서와의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이 능통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

 

#4 아티클에서 요하는 신입 역량

  • 디자인과 관련된 Tool 활용 능력. (Adobe XD, Figma, Illustrator)
  • 툴을 활용한 프로토타이핑 능력.
  • UX, UI, GUI에 대한 이해.
  • 깊은 비즈니스를 이해를 통해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UX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시장의 니즈를 판별하여 수렴하고, 새로운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를 생산,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
  • 능동적인 협업을 위한 PM, 디자이너, 개발자 등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 다양한 분야의 모바일 / 웹 서비스 사용 및 분석 경험.
  • 다양한 서비스를 리서치하고, 벤치 마킹 포인트를 찾아내 서비스에 녹여낼 수 있는 능력.

 

#5 UX 디자인의 정의와 하는일

▼ UX디자인의 정의

  • UX란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를 뜻하며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 간적접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
  • UX디자인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을 뜻하며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체험하는데에 있어 조직적 상호교감적인 모델을 창조하고 개발하는 디자인을 의미.

▼ UX디자이너의 하는 일

  • UX디벨롭, UI 표준화, 디자인 개선 및 고도화 작업.
  • 사용자 관점 및 비즈니스 이해를 통한 서비스 UI/UX 설계 및 디자인 / 프로토타입을 구현.
  • VOC와 UX리서치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및 개선 실행.
  •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를 통해 디자인과 고객 경험을 개선.
  •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위한 화면을 설계하고 확장성을 고려한 UI/UX설계

 

#6 최종 정리

  • 나는 비전공이자 디자인을 한번도 접하지 않았던 디자이너 수강생이다. 30대의 시작하여 전공자와 경쟁을 해야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적지 않는 나이라는 것은 결코 약점이 될 수 밖에 없다. 아무리 앱 / 웹 상에서의 레이아웃이라는 한정적인 공간이라 할지라도 전공자의 경험과 심미적인 부분들은 결코 비전공자가 이길 수가 없다는 것을 점점 느껴지고 있는 것 같다.
  • 그럼에도 희망이 있다는 건 논리적인 사고와 프로덕트에 관한 이해를 통해 UX를 설계하는 부분이다. 디자인 계열 전공자와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심미적인 부분 외의 능력을 강화해서 UX관점에서 능력을 키울 수 밖에 없다.
  • 그렇게 생각을 해보게 되면 어떤 직무를 가졌던 비전공자여서 약점이 될 수 밖에 없던 그 경험은 쓸데없는 시간은 아니며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디자인 전공자와의 차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디자인이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으로 승부를 볼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이번 챕터를 통해 할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