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Design

[Homework] 디자인씽킹을 활용하여 개선 아이디어 도출하기

#1 Homework

 ▼디자인씽킹을 활용하여 개선 아이디어 도출하기

     ▽  어플 '스카이스캐너'

 

 ▽  1단계 공감하기_공감지도 (Empathy Map)

   * 6가지 주요영역

  1. 사용자가 생각하고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
    - 여행일정변동, 편리한 예약어플, 한 눈에 보이는 일정표 등
  2. 사용자에게 들은 내용은 무엇인가?
    - 편리하고 사용하기 쉬운 여행 어플 or 여행일정에 도움이 되는 어플 등
  3. 사용자가 보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여행객, 여행을 하고픈 기념 or 휴일
  4. 사용자가 주로 말하고 행동하는 것은 무엇인가?
    쉽게 어플을 사용할 수 없을까?, 예약, 렌트카 등등 한 어플에서 해결할 순 없을까?
  5. 사용자의 불편점은 무엇인가?
    따로따로 예매해야하는 불편함, 쉬운 어플이 없다는 불편함, 한 눈에 관리가 안되는 불편한 사항들 등등
  6. 사용자가 얻은 것은 무엇인가?
    한 어플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여행 어플,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대한 즐길 수 있는 여행지 or 어플

    * 페르소나 : 여행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고픈 고객.

 ▽   2단계 문제정의_ 5 whys

   [Why 1] 왜 사용자들은 어플 사용을 자주 하지 않는 것일까?

             → 재방문 할 수 있는 기능이 부재

   [Why 2] 왜 기능이 없는 것일까?

             → 여행이라는 특성상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Why 3] 왜 여행이라는 틀에 갇혀 고객을 만나지 못할까?

             → 여행 예매에 대한 정보만을 제공하기 위해 불필요한 정보를 덜어냈다.

   [Why 4] 왜 여행 예매에만 집중이 되어있을까. 그게 정말로 고객이 원하는 어플인가
             → 여행에만 초점이 맞추어져있다 보니 필요할 때만 찾아 이탈률이 증가할 수 있다.

   [Why 5] 왜 이탈률이 증가하는 것일까
             →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어색하고 경쟁 어플에 밀릴 수 있기 때문에 이타률이 증가한 것 같다.

 ▽   3단계 아이디어 도출하기_ SCAMPER

1. 결합하기 Combine

    - 여행 예매 기능과 여행 일정 기능을 합쳐보면 어떨까?

2. 응용하기 Adjust/Adapt

    - 통합 예매 기능뿐만 아니라 친구랑 같이 일정계획 or 여행자금을 같이 모을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어떨까?

3. 다르게 활용하기 Put to another use

    - 통합 예매를 제쳐두고 여행에 대한 커뮤니티 활성을 중점으로 두면 어떨까? 그 안에서 광고효과로 여행 커뮤니티를 증가해보는 기능으로 하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