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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Design

[UXUI Design] UXUI 디자인 입문_Chapter 3

#1 TASK

 ▼ 학습 목표

  • 제품팀이 무엇인지 이해
  • UX/UI 디자이너의 기본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파악
  • UX/UI 디자이너가 실무에서 누구와,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지 익히기

 

#2 Learning process

 1. Product Team

  • 프로덕트팀에는 PO를 중심으로 PM, Designer, AD, Marketer 등이 있다.

 ❑ 팀구성

  ▹ 목적조직

     -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직무의 사람들이 모인 팀

     - 목적조직은 주로 '스쿼드'나 '사일로'라고도 불림

      ex) 금융상품 / 기능별로 팀 구성

 

  ▹ 기능조직

     - 유사한 직무끼리 구성된 팀

     - 기능조직은 주로 '챕터'라고도 불림

      ex) 디자인팀, 개발팀 등등

       *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있어 전문 분야에 대해 깊게 논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 매트릭스 조직

     - 기능조직과 목적조직이 교차된 형태

     - 일반적으로 스타트업에서 구성

 

 ❑ 일하는 방식

  ▹ 린스타트업

     - 빠르게 제품을 테스트하고 그 결과를 다시 제품에 반영하는 운영 방식

     - 사용자에게 자무 물어보고 테스트를 통해 사람들이 좋아할지 확인하는 과정

     - '만들기 -> 측정 -> 학습'을 반복하면서 피드백을 받고 사용자 중심으로 제품을 만드는 것을 중요

 

  ▹ 애자일

     - 일정한 주기로 빠르게 제품을 배포해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고 요구사항으 ㄹ수정해 나가는 과정을 반복

     - 근본적으로 린스타트업과 동일하나 날렵한, 민첩한이라는 뜻이 있음

 

  ▹ 폭포수

     - 폭포가 떨어지는 것처럼 수직적인 관계 or 수직적인 단계를 하나씩 진행하는 것

     - 요구사항 설계부터 디자인, 개발이 순서대로, 그리고 독립적으로 진행

       * 속도가 느리고 변화하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렵다는 단점

 

 ❑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 UX/UI 실무 프로세스

  ▹ 디자인 프로세스

     1) 기획

       - 초안 디자인 : 디자인 디테일보다는 전반적인 사용자의 여정과 UX에 집중

       - 디자인 확정 및 핸드오프 : 최종 디자인을 확정 후 엔지니어에게 공유 / 개발

        * 디자인 공유시, '유저플로우, 유즈 케이스, 반응형 레이아웃'을 같이 전달하는 것이 좋음

     2) 개발

       - 디자인 QA : 개발이 완료되면 디자인대로 정확하게 개발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

        * 최대한 사용자와 비슷한 환경으로 테스트 (안드로이드, IOS)

 

 ❑ 직무별 구성원

  ▹ PO/PM

     - 제품의 젼락을 세우고, 우선순위를 결정해 실행 / 제품이 시장에 잘 전달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사람

  ▹ 엔지니어

     - 화면을 실제로 동작하도록 만드는 역할, 제품에 필요한 정보를 서버에 저장하여 백엔드 영역을 관리하는 사람

  ▹ QA엔지니어

     - 기능이 개발되면 배포하기 전에 테스트. 지속적으로 제품을 모니터링하면서 서비스의 안전성과 품질을 지키기 위한 노력

  ▹ 데이터 애널리스트

     -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사람, 데이터를 보기 좋은 형태로 가공하고 시각화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

  ▹ UX Writer

     - 브랜드의 보이스앤톤을 문구로 전달, 명확한 메시지를 통해 제품의 사용성을 높이는 일

      * 규모가 작은 회사에서는 디자이너가 그 역할을 대신하기도 함.

 

 2. 실험 문화

 ❑ 실험을 하는 이유

  - 사람은 편향적이기 때문에 만드는 사람의 주관이 제품에 반영되기 쉬움

  - 데이터로 사용자의 데이터를 확인하면, 객관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음

 

 ❑ 실험 환경

  - 실험은 대부분 A/B테스트로 진행이 된다.

  - A/B테스트 설계를 할 수 없을 때, 특정한 상황에서는 전후 비교 테스트를 하기도 한다.

 

 ❑ 디자인 QA

  ▹ 체크리스트(CL)

     - 예/아니요 or Pass / Fall로 답변할 수 있는 확인 성격의 항목을 나열한 목록

     - 기능이나 개선 범위가 넓지 않을 때 사용.

 

  ▹ 테스트 시나리오(TS)

     - 기획한 기능이 모두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

 

  ▹ 테스트 케이스(TC)

     - 특정 조건에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여러가지 케이스를 작성한 문서

 

'[Homework] 테스트케이스 작성 + 디자인 QA' 수정하기 (tistory.com)

 

https://jongminyun.tistory.com/manage/newpost/58?returnURL=https%3A%2F%2Fjongminyun.tistory.com%2F58&type=post

 

jongminyun.tistory.com

 

#3 FEELINGS, FINDINGS

  • 이번 주차에서는 각 직무별 역할에 대해서 그리고 팀편성 및 팀 분위기에 대해서 알게되었다. 회사 규모에 따라 일하는 방식과 여러가지 고려해야하는 부분들을 알 수 있어서 유동적으로 판단하고 생가할 수 있게 되었다.
  • 모든 직무도 마찬가지이겠지만 혼자서 뭐든지 다 할 수 없다. 다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극변하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대응하기가 너무 어려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퍼포먼스를 내려면 주변의 동료가 필요하고 그 동료를 배려하면서 상호작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 어쩌면 나는 PM성향일 수도 있겠지만 디자이너로 커리어를 시작해도 나쁘지 않겠다고 생각을 했다. 그렇지만 나이가 있기 때문에 정정당당하게 디자이너로 취업하는건 다소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만의 강점을 찾고 나만의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