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 journal

[팀프로젝트] UI 분석 기반 클론디자인

☑︎ 과제내용 : UI 구조 분석 기반의 클론디자인

1. App 선정 : 마이리얼트립

  • 서비스를 선정한 이유 : '마이리얼트립'이라는 여행 앱은 혼여족을 겨냥한 AI여행플래너와 커뮤니티 기능이 잘 활성화되어 있다는 점이 인상 깊게 다가와 이에 흥미를 가져 이 앱을 선정함.

2. '마이리얼트립'의 핵심 행동 파악

  • 사용자 관점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하는 일련의 행동
    • 다양한 사이트를 활용하지 않더라도 커뮤니티를 통해 원하는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목적
    • 앱 내에 있는 '메시지'기능을 통해 가이드 또는 여행사와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목적
  • 공급자 관점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취하기를 바라는 일련의 행동
    • 사용자가 직접 가이드와 투어를 선택하여 원하는 일정에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행동을 유도
    • 커뮤니티를 통해 여행하는 사람들끼리의 정보를 소통 및 공유하여 여행가고 싶은 심리를 유도
    • AI를 통해 여행을 계획하고, 계획 알맞은 항공권과 숙박업을 제시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편한 여행을 제공할 수 있도록 유도

          ※ 사용자와 공급자의 핵심 행동 불일치 항목

  • 사용자 : 사용자는 굳이 다른 어플을 사용하지 않고, 본인이 이미 가입해둔 통신사의 부가서비스를 이용해 더욱 편리하게 eSIM 이용이 가능.
  • 공급자 : 유심 및 이심을 앱을 통해 구매하여 택배 or 공항에서 수령받아 사용자가 더 쉽고 빠르게 여행할 수 있도록 유도.

 

3. 이용 과정 구조도 / 이탈 부분

<호텔 · 리조트>

 - [홈화면] -> [숙소 찾기] -> [숙소 리스트] -> [숙소 상세] -> [객실 선택] -> [예약하기] -> [결제완료]

{이탈}

 - 객실선택 - 옵션선택 -> 옵션 선택/가격이 한 눈에 비교 불가능 / 불편

<투어 · 티켓>

 - [홈화면] -> [투어·티켓 홈] -> [투어·티켓 상품 리스트] -> [상품 상세] -> [일정선택] -> [예약하기] -> [결제완료]

<항공 · 숙소>

 - [홈화면] -> [항공 · 숙소 홈] -> [항공 · 숙소 리스트] -> [상품 상세] -> [일정 선택] -> [예약하기] -> [결제완료]

{이탈}

 - 상품 상세 -> 평점·리뷰가 없어서 선뜻 구매하기가 망설여짐.

 - 일정선택 - 금액 조회하기 -> 옵션 별로 가격이 바로 확인이 불가능해 일일이 금액 조회하기가 많이 번거로움

<항공권>

 - [홈화면] -> [항공] -> [항공권 가격 비교] -> [선택한 항공편] -> [예약하기] -> [예약하기(확인)] -> [항공권 구매-혜택옵션] -> [항공구너 예약완료] -> [예약상세] -> [여권정보] -> [결제하기] -> [발권완료]

{이탈}

 - 예약하기 - 규정 동의 -> 규정 읽는데 작은 박스 안에 스크롤이 되니 손가락에 가려 읽기가 매우 힘듦

 - 예약하기 - 예약자/탑승객 정보 기입 -> 로그인(여권정보 저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일이 정보 기입을 해야하는 불편함

 - 여권정보 - 여권정보 기입 -> 여권정보 불러오기 오류인지 일일이 여권정보를 기입해야 하는 상황

 - 결제하기 - 카드정보 입력 -> 카드 정보 입력 시, 중간에 다른 카드로 변경할 경우 처음 화면부터 예약해야하는 번거로움이 발생.

 

4. 해당하는 화면들의 UI 구조를 분석

 

▼ 장점

 

▼ 단점

 

5. 클론디자인

❑ 디자인시스템

 

❑ 항공권페이지 클론(담당영역)

 

6. 화면 UI 개선

❑ 개선페이지 논의

 

❑ 개선페이지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