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젝트 목적 : 2030 세대들이 번아웃에 쉽게 노출이 되어있기 때문에 올바르고 건강한 휴식 라이프를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킹 서비스를 기획
1. 기획 의도
❑ 해결하고 싶은 문제 파악
- 바쁜 일상과 쉼의 부재 : 성취에 대한 급급함과 바쁜 일상으로 인해 쉬는 시간을 가져가지 못하여 내면의 치유와 변화가 어렵다.
- 자기 감정 관리의 부족 : 감정을 기록하고 관리함으로써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고, 스스로 변화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 자기 사랑의 부재 : 자기를 사랑하고 보살피는 일이 어려우며, 그것이 언제쯤 가능할지에 대한 불안이 있다.
- 목표 설정이 너무 거창 : 큰 목표만을 위해 자신을 채찍질하며 살아왔기에 쉴 때 불안을 느껴 휴식을 취하기가 어렵다.
❑ 해결하려는 문제와 시장에 대해 파악
- 심각한 자살률 및 정신건강
-> 20~35세 자살률 2017년 이후 꾸준히 늘고 있다. - 번아웃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약물치료보다는 영양 섭취와 휴식 등 생활 습관과 스트레스 관리 등으로 치료가능.
- 스스로에 대해 파악하는 시간을 가지지 못해 자발적으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도록
- 긍정적 정서를 유도하고 불안과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통해 신체 컨디션과 함께 향상 - 번아웃 예방하기
- 일상 속 작은 휴식 찾기
- 거창한 계획으로만 번아웃을 피하는게 아니다. '10분 산책'등으로 일상에서 자주 쉴 수 있어야 한다. - 소셜미디어 잠시 끊기
- 타인과의 비교에서 예민할수록 번아웃 스트레스 → 잠깐이라도 휴대전화를 멀리하기 - 힐링노트 작성하기
- 하고 싶고 좋아하는 일의 리스트를 만들어 단계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길을 모색
- 일상 속 작은 휴식 찾기
※ 2030세대들에게 겪고 있는 번아웃 증세와 우울증세를 초기에 도움을 주기 위해 힐링, 마인드 훈련, 멘탈 케어 관련 서비스에 초점에 맞추었다.
2. 데스크 리서치
❑ 데스크 리서치를 통해 알게된 사실
- 2030세대의 자살률은 2017년 이후 꾸준히 늘고 있다.
- 우울증, 자살 등의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멘탈케어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 번아웃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약물치료보다 영양 섭취와 휴식 등 생활습관 교정과 스트레스 관리 등으로 치료 가능하다.
- 2030세대들이 번아웃에 빠지는 이유는 남들과의 비교, 성공에 대한 압박으로 휴식은 사치이자 뒤쳐진다고 생각한다.
- 번아웃 증후군에서 예방을 하려면?
- 거창한 휴식이 아닌 일상 속의 작은 휴식을 통해 번아웃을 예방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타인과의 비교에 예민할수록 번아웃 스트레스가 높아진다. 소셜미디어를 잠시 끊는 것만으로도 예방 할 수 있다는 것을 아라 수 있음
- 생활양식과 사고 방향의 전환이 필요 → 꾸준히 실천하면서 지속적으로 생활습관 교정에 힘써야 한다.
❑ 타겟 사용자 / 유저
- 번아웃 증후군 초기 증상이 보이는 청년
- SNS 및 자극적인 콘텐츠로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청년
- 잘못된 휴식 때문에 죄책감이 아닌 건강한 휴식 라이프를 누리고 싶은 청년
※ 대체적으로 2030세대들이 인스타그램처럼 SNS을 통해 남들과의 비교, 성공에 대한 압박감으로 인하여 쉬는건 사치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사회가 규정해놓은 성공에 맞추기 위해 쉬는건 사치라는 생각에 사로잡힌 것을 알 수 있었다.
3. 필드 리서치 (사용자 리서치)
- 효과적인 휴식은 단순히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나와 맞는 휴식 방법에 맞게 쉬어야한다.
- 자신에 대한 기준과 기대가 높아서 스스로에게 쉼을 허락하는 것이 어렵다.
- 경쟁사회에 익숙한 사람은 취미생활을 즐겁게 하려고 하기 보다는 남보다 잘 하려고 하다보니 휴식도 경쟁과 연관시켜 쉬는 것조차 어렵게 생각한다.
- 복잡한 생각을 비우거나 취미생활, 자기 확언 등 자신의 멘탈을 관리함으로써 휴식을 취한다.
※ 자신에 대한 기준치가 높아 스스로 쉼을 허락하는 것이 어려운 것을 볼 수가 있었다. 그리고 채찍질하고 조급하기 때문에 제대로 쉴 수가 없고 쉬어도 올바른 휴식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진짜 회복이 되는 휴식을 취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4. 문제 정의 및 솔루션 도출
5. 페르소나 & 저니맵
※ 데스크리서치와 인터뷰 대상자 기준으로 퍼소나를 선정해보았다. 20대후반 상담자 역할을 하는 여성이 가장 번아웃에 취약했으며, 인터뷰를 통한 여정시나리오를 파악한 후, 인사이트를 적용하여 니즈와 페인포인트를 찾았다.
6. 분석 및 포지셔닝 맵핑
[MVP Project] 휴젯_신규 서비스 기획 및 디자인 #2 _디자인솔루션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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