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의 아티클
▼ 저니맵(Journeymap)은 왜 필요하고 어떻게 써야하나요?
#2 아티클 정보 요약
❑ 저니맵 구조
- 상단 : 특정 사용자(User) + 시나리오(Scenario) + 기대되는 행동 및 목표(Experctations)
- 중간 : 구체적인 사용자의 행동(Actions) + 생각(Thoughts) + 감정(Feelings)
- 하단 : 문제점(Painpoints) + 기회요소(Opportunities)
1. 사용자(User)
- 사용자는 저니맵에서 특정 행동을 하는 대상으로 페르소나(Persona)라 부르기도 한다.
-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해서 사용자와 행동들을 선정
- 명확하고 뚜렷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페르소나로 정하고 필요시 로드맵의 개수를 늘리는 것이 좋다.
2. 시나리오(Scenario) + 목표(Experctations)
- 사용자의 현재 상황을 묘사하고 행동을 통해 어떤 목적을 달성하려는지 적는다.
3. 행동단계(Journey Phase)
- 행동단계는 사용자의 일연의 행동들이 전반적으로 어떤 과정인지 보여주는 상위단계
-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행동단계의 용어는 달라질 수 있다.
- 이커머스 앱 : 탐색 - 체험 - 구입 - 사용 - 문의
- B2B 서비스 : 구입 - 채택 - 유지 - 확장 - 신뢰
4. 행동, 생각, 감정(Actions, Thoughts, Feelings)
- 행동(Actions) :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취하는 행동들.
- 생각(Thoughts) : 행동을 하면서 사용자가 머릿속으로 떠오른 생각, 동기, 니즈 같은 것들을 말함
- 감정(Feelings) : 감정은 하나의 곡선으로 보여준다. 선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어디 부분에서 만족스럽고 불만족스러웠느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5. 문제점(Painpoints)
- 행동, 생각, 감정들을 보았을 때 시나리오와 목표를 달성하는데 사용자가 불쾌하게 느낀 경험의 문제점들을 정리
6. 기회요소(Opportunities)
- 그 속에서 사용자가 좀 더 나은 경험을 누리기 위한 인사이트들을 뽑아내는 것을 말함.
- 이 과정에서 디자이너의 통찰력과 다방면의 지식과 사고가 필요하다.
❑ 왜 저니맵이 필요한가?
1. 효과적인 공유방법
- 저니맵을 통해 경험의 개선방향성을 팀과 함께 공유하기 좋다.
- 저니맵을 그려서 정확한 멘탈모델을 팀 내에서 공유하면 수월하게 소통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2. 방향성 확립
- 저니맵을 그림으로써 모호했던 서비스의 경험들을 정리할 수 있고, 집중해서 개선해야할 경험들을 서비스 관계자들에게 전달하기 쉽다.
- 팀 내에서 의사결정을 내려야할 때 참고 지표로도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중심을 잃지 않게 도와준다.
※ 저니맵 (Journey Map)은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시각화한 것.
- > 경험을 행동, 감정, 생각하고 추출하고 그 속에서 이슈와 인사이트를 얻어내어 향후 제품 개선 및 새로운 개발을 위한 재료로 사용.
#3 인사이트
❑ 알게된 점
- 왜 저니맵이 중요하고 사용하는지 이 아티클을 통해 알게되었다.
- 한 명의 디자이너가 아닌 여러명의 디자이너 or 유관직종과 함께 공유할 때 저니맵을 통해 중심을 잃지 않고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한다는 것.
❑ 좋았던 점
- 쉽게 설명이 되어 보다 편하게 글을 읽을 수 있어 좋았다.
- 참고자료와 시각적인 자료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 인사이트
- 저니맵을 그리는 것이 어렵게 느껴졌었는데 이 아티클을 읽고 사용자 여정 지도에 대한 벽이 많이 허물어졌다.
- 팀으로써 목표를 바라보아야하는데 저니맵을 이용하면 중심을 잃지않고 서로 공유하는 부분에서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공유하는 부분에서 저니맵이 가장 좋은 툴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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