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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cle Study

[아티클 인사이트 #11] 시각적으로 균형있는 디자인하는 방법(시각 보정 팁)

  나는 디자인을 바라볼 때, 완벽한 도형, 완벽한 비율을 되게 좋아했다. 디자인을 하다 보면 완벽한 비유를 위해서 소프트웨어가 가이드해주는 라인에 딱맞게 제작을 했던 적이 있다. 

디자인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과 그 물체를 인식하는 뇌에서는 조금 기하학적인 완벽비율보다 조금 다르게 해석하는 것 같다. 그 내용을 이번 아티클에서 찾아볼 수 있어 참고하였다.

시각적으로 균형있는 디자인하는 방법(시각 보정 팁) (brunch.co.kr)

 

시각적으로 균형있는 디자인하는 방법(시각 보정 팁)

목차 1.측정한 크기와 눈에 보이는 크기 2.다양한 도형의 배열(정렬) 3.시각적으로 올바른 모서리 라운딩 4.보너스 + 추천 책 1920년대 시각적 인식에 대한 게슈탈트 이론이 발표되었다. 이 이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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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늘의 아티클

▼ 시각적으로 균형있는 디자인하는 방법(시각 보정 팁)

#2 아티클 정보 요약

측정한 크기와 눈에 보이는 크기

  • 기하학적으로 너비가 같은 다른 도형이라도 시각적으로는 같아 보일 수가 없다.
  • 시각적으로 더 커보이고 영역을 많이 차지하는 아이콘 사이에는 공간을 좀 더 남겨두고, 시각적으로 더 작아 보이는 아이콘은 영역을 키움으로써, 도형마다 너비를 보정할 것을 추천.
  • 사각형이 아닌 모양의 상대적으로 크게 하는 이유는 아이콘이 사각형 아이콘보다 작아보이지 않게 하기 위함.
  • 시각적으로 크기의 가늠이 안 될 경우, 블러 처리를 통해 파악하는 것도 하의 방법

시각적으로 올바른 모서리 라운딩

  • 인간의 눈은 직선이 갑자기 곡선으로 변하는 부분을 즉시 알아차린다.
  • 초타원 : 프랑스 수학자인 가브리엘 라메Gabriel Lamé가 발견했고, 사각형 별과 둥근 사각형으로 보이는 모양이 다를 수 있다.

 

기억해야 할 것들

  • 시각적 무게는 인간의 눈이 오브젝트의 중요도와 크기를 인식하는 방법, 반드시 픽셀 사이즈와 영역이 동일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 뽀족한 가장자리를 지닌 도형은 사각형 오브젝트 가까이에 있을 떄, 시각적 균형을 맞추기 위해 더 길거나 크게 만들어야 할 것 같다.

 

#3 인사이트

  • 이번 아티클을 통해 소프트웨어가 제공해주는 or 기하학적인 비율로 접근을 할 때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 중요한 건 황금비율은 기하학적인 접근이 아닌 두뇌가 어떠한 물체를 바라볼 떄 생기는 인지심리학 접근으로 바라보아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디자인 감각이라고 하는 것은 이러한 공학적인 부분과 시각적인 부분이 조화롭게 어울리고 비트는것이 좋은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는 우리 두뇌라는 점을 바라볼 때, 인지심리는 참 신기하고 재미있는 분야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인지심리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던 좋은 아티클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