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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cle Study

[아티클 인사이트 #12] 유저플로우(User Flow) 그리는 방법

 디자이너 or 기획자,개발자들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최소한의 약속을 통해 유저플로우를 만들고 읽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한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최소한의 약속을 위해 유저플로우를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해당 내용은 브런치 '쪼렙서비스기획자'글을 참고하였다.

유저플로우(User Flow) 그리는 방법 (brunch.co.kr)

 

유저플로우(User Flow) 그리는 방법

유저님, 어디로 가시나이까- | 지난 유저 스토리, 유저 시나리오에 이어 두 번째 공부할 내용은 바로 유저 플로우(User Flow)이다. (기획엔 참으로 유저 들어가는 내용이 많다... ㅎㅎ) https://brunch.c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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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늘의 아티클

▼ 유저플로우(User Flow) 그리는 방법

 

#2 아티클 정보 요약

▽ 유저 플로우란?

  •  a Serise of actions a User take to achieve a Goal라는 의미고 유저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내에서 행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 유저 플로우를 사용하는 이유

  •  플로우의 중심은 기획자도 개발자도 아닌,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이다. 개발 구조를 자기 위하거나, 디자인적인 디테일을 잡기 위함이 아닌 서비스 내에서 유저가 어떻게 행동할지를 정리해보는 것. 

▽ 유저 플로우를 그리는 방법

 1. User Goal

  - 유저 플로우의 제목이 될 유저 목표. 

 

 2. Task Flow

  - 유저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해야하는 각 단계.

 

 3. Wire Folw

  - 와이어프레임과 플로우차트가 섞인 개념.

 

 4. User Flow

  - 목표를 이루기까지의 인터랙션을 정리.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플로우가 있다면 구분점을 넣어 각각의 플로우로 연결.

 

#3 인사이트

  • 어떠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행하는 일련의 도표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앱/웹의 디자인 영역에서는 시각적인 예술 아트웤이 아닌 명환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이다. 인간중심의 디자인이기 때문에(HCD) 명확한 논리가 필요한 디자인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알게 되었다.

  •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예측을 통해서 미리 사전에 앱을 설계하는 것이므로 유저 플로우는 이런한 행동 예측을 시각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작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