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icle Study

[아티클 인사이트 #9] UI를 위한 색

 색은 어떤 특정한 사항, 정보를 강조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시각 언어라고 생각한다.

UI를 디자인하면서 시각 원리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좋은 자료가 있어 이번 아티클을 분석해 보았다.

https://brunch.co.kr/@blckschrl/41

 

06화 UI를 위한 색

우리의 눈이 보는 색의 원리와 UI 디자인 | 색은 강한 자극을 주는 시각 언어입니다. 화면 내에서 사용자를 행동하게 하거나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정보를 강조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요소입니

brunch.co.kr

#1 오늘의 아티클

▼ UI를 위한 색

#2 아티클 정보 요약

 색 속성

 색은 3가지 속성이 있다. 고유한 색의 종류를 구분한 색상 (hue), 원색의 진하기로 구분한 채도 (Saturation), 밝고 어두움을 구분하는 명도 (Brightness)가 있다. 이 3가지 요소를 이용해 다양한 시각효과를 만든다.

 

 색 공간

 디자인할 때 사용하는 색, 컴퓨터가 처리하는 색, 모니터가 표시하는 색 모두 각자의 규격에 따라 표시되는 색이 달라진다.

디지털 프로덕트에서 색은 주로 RGB, HSL, HSB 등이 있다. (주로 HEXRHB를 주로 사용)

주요 프로그램 모두 HSB를 방식으로 색을 선택하고 표시는 Hex를 사용

 주색과 보조색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색 서비스에서는 기본적으로 주색 (Primary Color), 보조색 (Secondary Color), 흑백 (Black, White)를 사용.

  a) 주색 : 색이 필요한 곳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색.

  b) 보조색 : 주색이 사용되었고 다른 요소와 구분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색.

  c) 흑백 : 주로 배경과 글에 쓰이며, 가장 밝은 색과 가장 어두운 색.

 

색 계층

 페이지 내의 중요도에 따라 색을 사용. 기본 골격은 흑백으로 구성하며, 기능이 있거나 꼭 알아야 하는 정보와 같이 중요 요소는 주색과 보조색을 이용해 강조. 이때 중요한 요소일 경우 의미에 알맞은 색을 사용

 

 색 대비

 색은 다른 색과 확연하게 구분되도록 충분한 대비가 있어야 한다.

 

 색 조합

 주색을 정한 뒤 색상환을 기준으로 미리 사용할 색을 정한다. 보색을 활용해 스크린을 디자인할 때 명확한 기능이 있을 때 제한적으로 사용.

   a) 단색 (MonoChromatic) : 중요한 정보에 주색을 사용하고, 회색 영역도 주색과 같은 계열의 톤을 사용.

   b) 유사색 (Analogous) : 비슷한 개념이지만 구분이 필요한 상황일 때 유사색을 사용.

   c) 보색 (Complemntary): 다른 요소보다 강력하게 강조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

 

 

 색 비율

 60%30%를 이용해서 배경 색을 배분하고, 강조하고자 하는 요소나 글 위주의 서비스일 경우 10%를 배분한다. 전체의 비율을 생각하며 배경색을 배분한 뒤, 포인트 컬러를 10% 내에서 조금씩 추가하는 방식으로 색 비율을 조정.

 

밝은 색과 어두운 색

 1개의 주색으로 정보를 구분하기 어려울 경우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을 사용.

  • 색을 어둡게 : RGB 계열 색조로 움직이고 채도를 늘리고 밝기가 줄인다.

  • 색을 밝게 : CMY 계열 색조로 움직이고 채도를 줄이고 밝기를 늘린다.

 

 배경과 색

 색은 상대적이기 때문에 주변에 어떤 색이 있느냐에 따라 성질이 달라진다. 다크 모드를 디자인할 때, 배경 색이 반전되기 때문에 같은 색을 사용하지 않고 각 테마에 알맞은 색을 사용해야한다.

  • 어두운 배경 + 밝은 영역 + 어두운 내부 요소

  • 밝은 배경 + 어두운 영역 + 밝은 내부 요소

 

#3 인사이트

  • 이번 아티클을 통해 모든 분야에서 인지 심리학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 사람이 인지하기를 가장 미니멀하게 가장 인지부하가 적은 디자인부터 색을 사용해야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음악에서도 뺄 필요가 없을 때 가장 완벽에 가까운 사실처럼, 시각적인 부분에서도 이와 같은 사실을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
  • 어떤 서비스를 사용하기에 앞서 가장 강하게 표현되는 디자인 영역이 색상이므로 색을 올바르게 사용을 해야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색상 부분에서는 많은 공부와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