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icle Study

[아티클 인사이트 #15] 성공하는 UI/UX의 관점에서

#1 오늘의 아티클

▼ 성공하는 UI/UX의 관점에서

https://www.samsungsds.com/kr/insights/next_ux.html

 

차세대 UX, 무엇을 고민해야 하나 - 성공하는 UI/UX의 관점에서 | 인사이트리포트 | 삼성SDS

성공하는 사용자 경험은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우리는 흔히 이 질문에 가장 먼저 ‘심플함, 트렌디함, 사용자의 니즈 분석’ 등을 떠올립니다. UX 전략 문서를 작성해본 사람이라면 이

www.samsungsds.com

 

#2 아티클 정보 요약

 1. 성공하는 사용자 경험

  ❑ 오늘날의 UX전략과 다양성

  • 대부분 사람들은 '심플'하고 '트렌디'하며 '니즈'를 좋아하지만, 한편으로 심플한 것보나 예전의 것을 더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다.
  • 본인의 니즈를 충족하는 것을 뛰어넘는 새로운 경험을 원한다.
  • 사람들의 니즈는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2. 성공한 UX의 가설

  ❑ 성공하는 UX는 모두 심플할 것이다.

  • 대게 혁신적인 UX는 심플했지만 모든 UX가 그런 것은 아니다.
  • 기업들이 가지고 있던 자산들을 한 화면에 더 많은 정보를 컴팩트하게 담아내는 것이 유저들에게 더 효율적이라는 기업의 생각

  ❑ 성공하는 UXer는 모두 트렌디함을 추구할 것이다

  • 성공하는 UXer들은 자기만의 색깔로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냈다.
    -> 이들은 모두 전에 없었던 '새로움'을 창조해 냈기 때문이다.
  • 벤치마킹이나 선례분석 없이 무에서 유를 만들어낸 것이 아닌, 기존에 있던 선례를 뛰어넘는 자기만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했다는 점

  ❑ 성공하는 UXer들은 모두 사용자의 니즈 분석이 가장 중요하다.

  • UX를 구상하는데 사용자의 니즈의 분석은 물론 중요하다.
  • 성공하는 UXer들은 고통적으로 사용자 니즈에 머물지 않았다는 점
  • 자신들의 신념을 고집하여 그들만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UX를 선보였다는 공통점을 보여 주고 있다.

  ❑ 성공하는 UXer들은 모두 자사만의 '철학'을 담은 UX를 제공할 것이다.

  • 네이버 : '연결의 문화'를 추구해 다양한 자산들을 연결한 새로운 UX를 만들어냈다.
  • 카카오 : '충고나 비판 대신 상호 믿음이 먼저'라는 신념으로 사용자와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UX Business를 만들어냈다.
  • 구글 : '선택과 집중'을 최고의 가치로 여겨 본래 주 자산인 '검색'에 특화된 차세대 UX를 그려갔다.
  • 애플 : '예술성과 품질'에 대한 고집으로 IT업계에서 UX디자인을 선도하고 있다.

        ※ 오늘날의 변화무쌍한 UX 시장에서 시간이 지나도 사랑받는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내는 힘은 각자의 철학과 신념이라는 패턴을 확인할 수 가 있다.

 

 3. 결론

  ❑ 차세대 UX 예상

  • 각자의 신념에 맞는 모습을 하고 있을 것이다.
  • 미래를 대응하는 방법에 대한 회사 차원의 철학이 중요한 기준점이 될 것이다.

  ❑ 결론

  • 성공한 UX를 위해 성공한 경쟁사와 트렌드를 무조건 빠르게 따라가는 것이 아니다.
  • 롱런 할 수 있는 성공한 UX를 만들고자 한다면 기업적 측면에서 담고자 하는, 전하고자 하는 철학과 메시지가 무엇인지 다각적 고민과 확립이 선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