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eer Life

[커리어 #3]UI/UX 디자이너로 전향한 이유에 대해서

#1 UI/UX 디자이너란 어떤 직업일까.

1. UI (User Interface) : 서비스와 시각적으로 마주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2.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전체적으로 느끼는 사용자 경험을 의미.

 - UX는 '고객에 대한 우선적' 접근 방식으로 서비스와 고객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디자인 분야. 

 - '첫 사용 단계에서 도움말, 서비스, 유지 관리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고려하고 모든 요소가 원활하게 함께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돈 노먼 -

 

* UIUX 디자이너는 시각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경험까지 디자인을 하는 직군. 성공적인 디자인을 위해선 사용자의 요구, 니즈 등 모든 사항에 깊은 이해가 필요하며, 감각적인 디자인 접근이 아닌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사용자를 위해 설계하는 것이 특징.

 

#2 비전공임에도 불구하고 내가 UI/UX를 선택한 이유.

 디자인 영역을 단 한번도 접근하지 않았고, 디자인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해보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UX디자이너를 선택한 이유는 프로덕트를 더 좋은 서비스를 위해 연구하고 개선하고 설계하고 싶은 소망이 있었기 때문이다.

 

 연주자에서 작곡가로, 작곡가에서 사운드디자이너로. UX 사운드디자이너가 되고 싶었던 나는, 한층 더 성장하고 싶은 갈망이 있었던 것 같다. 시각과 청각, 그리고 촉각까지. IT는 앞으로 우리의 영원한 파트너가 될 것인데, 불편하고 딱딱하지 않고 친숙한 생명력을 불어넣어주고 싶은 걸지도 모르겠다. 디자인을 못한다는 핑계를 그만두고, 이제는 정말 진짜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 그래서 부트캠프를 신청했다.

 

 나이도 나이인 만큼 직장과 병행할 수는 없을 것이라 판단. 앞으로의 4개월, 단기간 안에 디자이너가 되려면 모든 것을 온전히 교육에 집중 할 수 밖에 없다.

나의 선택으로 나의 갈망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이 디자인 직군으로. 커리어 전환을 위해 취준을 하면서 앞으로 많이 좌절하고 상처를 입겠지만, 이겨낼 수밖에 없다.